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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yspark article] 디자인 경험의 목적성

디자인 경험의 목적성

혹시 이런 경험을 한적 있으신가요?

 

똑같은 설루션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설계해야 하거나, 혹은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냈는데 결국 다른 솔루션과 비슷한 했던 상황 말이죠.

 

이런 일들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문제를 해결하기 전 초기단계에 한 가지 과정을 건너뛰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 즉 우리가 주려는 경험의 목적성에 대해 다방면에서 고려해 보는 것이 생략된 것입니다.

 

보통 사용자의 맥락이나 동기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고 바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공장 프로세스적인 사고방식에 가깝습니다. 또 다른 나쁜 습관으로 다른 경쟁사가 그렇게 하니까,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니까 별 고민 없이 따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우리에게 유익한지, 유익한지 고려하지 않는 것이지요. 이것은 정말 고민해 볼 만한 주제입니다. 혁신을 말하면서 사용자의 행동이 아닌 기술적, 기능적 혁신만 생각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디자인-사고-과정

물론 이렇게 말했다고 해서 사람들 혹은 회사들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 아무런 근거 없이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회사를 예를 들면 회사의 사명과 비전을 찾고, 그다음으로는 제품 가치, 즉 우리 제품을 사용할 때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찾고, 그다음으로는 시장에서의 차별화를 추구합니다. 물론 타깃 고객을 정의하고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과정도 포함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위에서 말했던 경험의 목적성에 대해 고려하는 과정이 들어가나요? 제공하는 서비스 혹은 제품과 상호작용할 때 사용자가 발견하게 될 일관적인 경험에 대한 설계, 더 나아가 회사의 미션과 비전을 반영하여 제품마다, 서비스마다 설계된 경험에 더해 회사의 전체적인 미션과 비전을 반영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이 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이 빠진다면 시간이 지나며 처음의 생각과는 다르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변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시장의 흐름에 맞추어서 적응해 나가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이렇게 제대로 된 기획 없이 흘러가는 대로, 환경이 변하는 대로 그것에 대응하기 위해서만 노력하고 있다면 시장을 이끌어가고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경험의-목적성을-다방면에서-고려

글이 길어졌지만 결론을 내리자면 다음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내가 디자인하는 경험의 목적성을 다방면에서 고려하자.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Reference) https://uxdesign.cc/why-you-should-define-a-purpose-before-you-try-solving-problems-8a74243abf57
 

Why you should define a purpose before you try solving problems

Addressing solutions from the intention of what we want can give us a more effective current and future approach.

uxdesign.cc